충남형 알뜰 교통카드는 2022년 4월, 최근에 도입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발급받고 사용하기에 익숙지 않은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들을 직접 모아봤습니다. 하나하나 최대한 정확한 근거에 의해 답을 드려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웬만하면 아래글에 다 설명되어 있으니, 아래 글을 안보신분이라면 먼저 보고 오시길 추천드립니다.
2022.05.21 -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및 사용법
충남형 알뜰 교통카드 관련 자주 묻는 질문 모음(Q&A)
Q. 카드는 어디에서 받나요?
A. 4월까지 충남지역의 모든 학교로 지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만약 받지 못했다면 학교에 문의해보아야 합니다. 미취학생의 경우나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에는 카드신청 후,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주소로 배송이 됩니다.
Q. 휴대폰(스마트폰)이 없는 자녀의 경우 부모님 휴대폰에 앱을 설치해야하는 것으로 압니다. 만약 아이가 둘이라면 둘 다 카드를 등록해야 하나요?
A. 맞습니다. 다자녀의 경우, 자녀별로 각각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먼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의 회원정보에서 카드를 수령한 모든 자녀를 등록하고, 그 후 앱에서 자녀 카드를 각각 등록하면 됩니다. 매월 환급금도 선물함에서 카드별로 각각 [받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Q. 시외버스도 지원되나요?
A. 직행버스(시외버스)는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충청남도 내 시내 · 농어촌버스 요금 그리고 수도권 1호선/타 시도 버스 환승요금만을 지원합니다.
Q. 부모와 자녀가 다른 등본에 등록(다른 주소지)되어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아이가 등록된 등본의 어른(보호자)이 홈페이지 가입 후, 등본(PDF)을 등록하면 됩니다.
Q. 환급된 지원금은 어떻게 받나요?
A. 앱 하단 왼쪽의 선물함을 클릭하면 금액 옆에 [받기] 버튼이 있습니다. 실물 카드를 휴대폰 뒷면에 갖다 대고 기다리면 카드로 지원금 전송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카드를 떼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떼서 전송 중 오류가 생겨 지원금이 사라졌다면, 홈페이지 1:1문의 게시판에서 [지원금 다시 받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Q. 편의점 등에서 사용 가능하나요?
A. 대중교통 뿐 아니라 캐시비 카드 사용처에서는 충전된 액수 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캐시비 사용처) 하지만 당연히 사용금액에 대해서는 환급받지 못합니다.
Q. 교통카드 사용금액이 환급 예정일인 다음 달 10일이 지났는데도 환급이 안됐어요.
A. 정확한 문의는 고객센터인 041-427-4415으로 전화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4월의 교통 내역의 경우에는 전산 시스템의 오류로 데이터가 일부 누락되었다고 홈페이지 공지에도 나와있습니다. 복구되면 4월분은 6월 10일에 지급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충남 거주 인증이 안되어서일 수도 있습니다. 등본을 등록하고 앱에 연동했다고 해서 다 지원금을 받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충남에 거주하는 청소년이어야만 지원금이 정상적으로 지급됩니다.
Q. 어플 선물함에 지급된 지원금은 언제까지 '받기'를 눌러야 하나요?
A. 매월 10일 ~ 17일 오전 10시까지 받을 수 있고, 이 기간 후에는 수령이 불가하고 다시 다음 달 10일부터 이월된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사용 시 청소년 요금이 아니라 성인 요금으로 결제됩니다.
A. 앱 카드 등록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겁니다. 가까운 편의점에서 카드를 주며 '청소년 등록'을 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Q. 카드 분실 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재학 중인 학생의 경우 학교에 잔여수량이 있다면 학교에서 바로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재고가 없다면 홈페이지에 문의해야 합니다.(재생산해야 해서 시간이 걸림) 천안 및 아산의 경우에는 시청에서 직접 방문해서 수령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잔여수량이 없다면 안됩니다. 분실신고는 불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궁금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불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