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 개통방법 완벽 정리
최근 자급제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자급제폰을 사용하면 할수록, 동네 핸드폰 가게들이 먹고살기 힘들어진다'는 말이 있는데요. 사실 틀린 말이 아닙니다.
자급제폰을 사용하면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 대리점이나 인터넷을 통해 통신의 요금제와 결합된 스마트폰을 구입하기보다는 자급제폰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물론 다 그런것은 아니며 자급제 폰에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자급제 폰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개통할 수 있는지 개통방법 또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 자급제폰이란?
- 자급제폰 장점
- 자급제폰 단점
- 자급제폰 개통방법
- 자급제폰 싸게 사는 법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이란 통신사를 통해 구입한 휴대폰이 아니라 아직 개통되기 전인 휴대폰을 말합니다. 공기계라고들 많이 하지요. 말 그대로 휴대폰을 구매한 후 자급해서, 알아서 요금제에 가입해서 사용하는 폰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통신사 들인 SKT, KT, LG U+ 등의 요금제에 의무적인 약정으로 일정 기간 동안 구속돼 있지 않은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폰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급제폰은 요금제 선택에 있어서 자유롭습니다. 따라서 해지 위약금도 없고요. 통신사를 통해 구매한 폰이 아니기 때문에 통신사 관련된 앱도 깔려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자급제폰에는 어떤 장점이 있는 것일까요?
자급제폰 장점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자급제 핸드폰의 장점은 우리가 많이들 들어본 '몇 개월 or 몇 년 약정'이라는 계약 개념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할부금과 같이 매달 휴대폰 요금과 함께 부과되는 기기 할부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기기를 일시금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물론 구매처에 따라 카드 할부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급제폰은 통신사를 통해 개통한 폰이 그 회사의 유심 카드만 사용해야 하는 것과는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통신사가 어디든 유심을 자유롭게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쓰던 휴대폰에서 새로운 폰으로 바꾸고 싶다면 그냥 단순히 유심을 바꿔 끼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유심은 아이폰(IOS)에서 갤럭시(안드로이드)로도 옮겨 낄 수도 있으며 그 반대로도 물론 가능합니다.
자급제폰의 가장 큰 장점은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에는 알뜰폰 통신사들의 저렴한 요금 정책을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됨으로 인해 '자급제폰 + 알뜰폰 요금제' 조합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해당 방법으로 사용을 하면 통신사 구매 폰의 '기기 할부금 + 의무 약정 요금제' 조합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가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필자 또한 알뜰폰 요금제와 자급제폰을 결합해서 쓰기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아래 글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통신사 개통 휴대폰은 기기값으로는 가격을 할인받는 대신, 보다 비싼 요금제를 사용해야만 하기 때문에 사실상 기기값에서 가격을 할인받는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들 공짜폰이라고 하는 것도 사실은 공짜가 아닌 셈이지요.
자급제폰 단점
자급제폰에는 장점이 많기는 하지만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이는 통신사 휴대폰의 장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요. 자급제폰의 단점은 구매 시 가격적인 부담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출시된 삼성의 최신폰 갤럭시 s22를 예를 들어보면, 단말기 가격이 100만 원이 훌쩍 넘는데, 이를 자급제로 구매하기 위해서는 일시금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와는 달리 통신사 개통 폰은 2년, 3년 약정은 기본이기 때문에 현재로써 현금이 넉넉지 않을 때는 더 유리해 보입니다. (물론 자급제 폰을 구매할 때 카드 할부로 나눠서 낼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큰 단점이라고 보긴 힘들지만, 대부분의 구매처가 무이자 할부를 6개월에서 많아야 12개월 정도만 제공하기 때문에 차이는 분명 존재합니다)
자급제폰의 또 다른 단점은 과정이 아무래도 통신사나 대리점에 다 알아서 해주는 것보다는 절차가 조금 더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해당 방법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은 번거롭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개통 방법은 이제 아래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그럼 이제 자급제폰을 개통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자급제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통신사 가입이나 요금제 가입 의무가 없습니다. 따라서 자급제폰을 구매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통신사를 쓸 것인지, 무슨 요금제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대형 3사 통신사이든, 알뜰폰 통신사이든 본인의 통화량이나 인터넷 사용량에 맞는 요금제를 자유롭게 골라서 유심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심 자체에 요금제가 정해져 있어서 인터넷을 통해 그냥 물건 고르듯이 유심을 구매해서 배송받으면 됩니다. 또한 GS25를 포함한 여러 편의점에서도 편의점 유심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사용 중인 휴대폰이 있고 기기변경만 하기를 원할 경우, 사용 중인 휴대폰에서 유심을 빼서 새 공기계에 옮겨 장착하기만 하면 됩니다.
자급제폰을 알뜰 요금제와 결합해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에 방법이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자급제폰 싸게 사는 법
자급제 휴대폰들은 새로운 휴대폰이 출시될 때마다 각종 온라인 사이트에서 사전예약 신청을 받습니다. 사전 예약 기간에는 항상 높은 카드 할인율과 사은품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에 자급제 폰을 구매하길 원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이용하는 구매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 또한 치열해서 성공하기가 은근히 어려운 편입니다.
최신 스마트폰 자급제 사전예약에 관련해서는 아래 채널들을 추가해두시면 좋은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자급제폰이란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개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정리해보자면, '자급제 휴대폰 + 알뜰폰 요금제' 조합으로 사용할 때 통신비를 많이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급제 폰을 중저가형, 보급형, 효도폰 종류로 구입하게 되면 더더욱 통신비를 줄일 수 있겠지요.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궁금증이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에 보탬이 되는 꿀 정보>